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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플필(www.plfil.com)은 무엇이 다른가요?
    생각하는 갈대/경제_경영 2024. 2. 4. 19:55

    배우 캐스팅 플랫폼 '플필(www.plfil.com)



    Q. 플필은 무엇이 다른가요? 이제까지 무엇이 달랐고, 무엇을 이루고있나요?

    플필은 코파운더들이 기보유한 역량:

    1. 배우 커뮤니티와 사용자(고객) 다수 기보유
    2. 업계 관계자로서 영업력과 업계 이해도
    3. IT 기술력 보유

      이 있었고, 그동안의 배우 캐스팅 플랫폼 창업은 1,2,3번 역량을 동시에 가진 경우가 없었습니다.

      (주로 2번 혹은 3번만 가진채로 시도되었다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실제로 사업의 실행방식에서도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 기존 플랫폼은 BM(수익모델)이 없었습니다. 이는 기존 배우캐스팅 플랫폼이 성공하지못하고 문닫는데 강력한 요인중 하나 였습니다. (현재도 저희 경쟁사들 다수가 수익 모델이 부재합니다. 수익 모델이 있어도, 저희 수익모델을 실현할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플필은 '배우 월 멤버십' 등 배우 고객 대상 수익모델을 처음부터 확립.

      처음부터 수익을 실현하며 플랫폼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을 확립해왔습니다.

      2022년 (주)플필 연매출 1.3억 원 

      2023년 (주)플필 연매출 3.7억 원 

      2024년 예상 연매출 최소 7억이상(현 BM과 서비스 유지만으로)으로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고있습니다.



      Q. 앞으로의 스케일업에 관해서

      스타트업이 향후 연매출 100억원, 1000억원, 조 단위 이상으로 성장하고, 준수한 영업이익률 을 기록하며 
      '앞으로 매출이 크게 성장해야하는 것' 은 벤처투자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1. 서비스 확장과 글로벌 

      [가수, 아이돌, 모델, 성우, 영상 컨텐츠 제작 스태프] 


      플필이 가진 핵심 역량인 '배우'에 뾰족하게 집중하게 위해

      그동안 집중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단기간 내에 집중하지 않을 영역입니다. 

      하지만 준비가 됐을 때, 유관 영역으로의 서비스 확장은 

      유저 및 고객의 수 증가, 신규BM,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현재 배우 멤버십 서비스 모델만으로도 글로벌 확장이 가능한 모델로서, 

      아직 캐스팅 플랫폼이 자리잡지 못한 아시아 영역에서의 포지셔닝은 

      플필의 사업규모가 크게 커지도록, 빠르게 바꿀 것입니다.


    *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특히 연예계 산업에서 크게 성공하려면
    메이저 시장
    (주류 연예계)로의 진입 및 그 위치에서 활동하는것은 필수적입니다. 

     2. 메이저 연예계에서의 서비스와 BM 구현 

    플필은 1. 플랫폼 기술과 영업력, 2. 빠른 실행력, 3. 적절한 자본금 투자유치 등을
    기반으로 설립 1년 7개월이 된 지금, 메이저 연예계로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저의 업계 경험적 추측으로, 플필이 지난 1년 7개월 동안 쌓아온 실질적 연예계 네트워크는  

    1. 중견~대형 연예 기획사 신입 매니저로 입사해서 평균 10년,
    2. 연예 기획사 업 신규 사업자가 10년 이상 걸리는 일입니다.

      이는 '모든(90%이상) 신인배우는 사실상 플필플랫폼에 배우 프로필을 등록하고 활동'

      한다는 헤게모니를 플필이 가졌고, 확립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중/대형 연예기획사들 또한 신인 연예인들을 발굴해야하고,

      중/대형 OTT 제작사들 또한 조/단역 배우들을 캐스팅해야하는 것이 필연인데

      그 창구가 플필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어왔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영향력을 바탕으로,
      플필 팀은
      연예인/연예기획사/제작사들을 파트너로 하는 신규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기존 B2B 모델인 '고객사 과금 청구 방식' 모델 이아닌 

      새로운 시장 기회를 서비스를 통해 만들어서, 함께 수익을 나누며 상생하는 구조를 염두하고있습니다.

      → 저희 팀이 생각하는,

      (주)디어유 의 서비스 '버블'(https://namu.wiki/w/Dear%20U%20bubble)이 가지는 시장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연예기획사가
      기술 플랫폼틍 통해서
      수익성을 새로운 관점에서 창출 가능하며,
      이를 합리적으로 쉐어하는 모델일 때 성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 서비스는 누구에게나 간단하고 쉬운 시스템 이어야하는데,

      그것이 시장에서의 대중성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어렵고 복잡한 시스템인 NFT +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고전하고 있는 지점에서의 교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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