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업에서 성공하기위한 변수
    생각하는 갈대/경제_경영 2024. 2. 4. 19:51

    Painted by DALL'E


    안녕하세요, 저는 배우 캐스팅 플랫폼 플필(www.plfil.com)의 창업자 입니다.

    아래는 사업에 관한 저의 생각 정리입니다.

    -----------------------------------------------------------------------------------------------------------------------------------------------------------------

    AI의 발전으로 아이디어 구상과 구체화 실현이 점점 쉬워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나'와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분명히 생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정말로 전례없는 아이템을 생각해냈다고해도, 분명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실현할 사람을 가정해야합니다)

    플필만 해도 10개 정도 회사의 경쟁자가 있고, 앞으로 더 많이 생길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긍정 변수는 아래와 같다고생각합니다.

    1. 업계에서 창업자가 누적해 온 진입 장벽 = 기보유한 영향력.

    2. 창업자와 팀의 적극적이고 빠른 실행력과 학습 능력(경험과 시행착오에서 배우는 발전 속도).

    3. 예상치 못한 운 = 기회 (관련 역량이 준비된 이가 활용할 수 있다).

    4. 창업자와 팀이 예상치 못한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

    5. 창업자가 우수한 팀원들을 잘 구성하고, 조직하고 발전시키는 능력.

    6. 창업자 및 관리자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능력 
      & 우선순위 하에 실현되는 창업자&팀원들의 노동량과 노동 생산성(집중력)

    경쟁에서 패배하도록 작용하는 부정적인 변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위 5번과 관련된 것인데, CEO가 자신의 지분이나 이득을 나누는 보상에 대한 욕심을 부려서 내분이 일어날 경우.
      (크게 성공하고 싶으면, 오히려 욕심을 조금 내려놓고, 멀리 보고 나누고 양보하세요)
    2. CEO와 회사가 비윤리적인 행위 /(윤리적으로 정당화 될 지라도)심각한 불법 행위에 연루되지 않는 것.
    3. CEO와 주요 팀원이 컨디션/건강관리에 크게 실패하거나(이는 지속적인 경영 참여를 위해 아주 중요하며, 위 6번에서 말한 노동 생산성과 휴식사이에서 균형을 이뤄야하는 이유)
      더 이상 경영에 참여하지 못할 정도의 불운한 사고를 맞이하는 경우



    이외에 동일한 사업 아이템일 때, 어떠한 경쟁 변수가 있을까요?
    아마도 분명 제가 못 본 변수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 추가
     의견:

    애초에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이 존재합니다.

    진입장벽을 어떤식으로든 뚫고온 사람과만 교류하는,
    폐쇄성이 있는 연예계가 그러합니다. (이외에도 제약, 반도체, AI 등의 기술 및 자본 장벽이 존재하는 산업이 있습니다)

    연예계는 신규 사업자가 진입하기 어려운, 해자가 높은 업계입니다.
    폐쇄적인 네트워크 위주로 비즈니스가 실현되는 속성상,
    메이저(주류 연예계)로의 진입도 큰 장벽이 존재합니다.

    → 반대로 말하면 한 번 주류가 되면, 큰 사업 장벽을 쌓을 수 있습니다

    댓글

환영해요, 좋은하루들 되셔요.